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정희 (혜전대학교) 정승은 (혜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488 - 497 (10page)
DOI
10.5762/KAIS.2023.24.1.48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습실재감과 학습효과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간호학과 3학년, 4학년으로 총 207명을 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은 2021년 11월 1일부터 2021년 11월 30일에 시행하였으며 연구도구는 일반적 특성 5문항, 학습실재감 26문항, 학습몰입 29문항, 학습효과 15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로 총 7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WIN 27.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상관분석의 결과 학습효과는 학습몰입(r=.62 p<.001)과 학습실재감(r=.65 p<.001), 모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회귀 분석 결과 성별(β=.-15, p=.035), 연령(β=-.16, p=.007), 학습실재감(β=.69, p<.001), 학습몰입(β=.18, p<.001)이 대상자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는 학습실재감(β=.69)이었으며, 이들 변수의 학습효과에 대한 설명력은 65.0%이었다. 또한 학습실재감과 학습효과 간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학습실재감은 학습효과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활발한 소통과 교류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실재감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학습효과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교수설계와 다양한 수업운영 전략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505-000374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