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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흰 임찬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80輯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7 - 65 (29page)
DOI
10.18075/jcs..80.20211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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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 빅데이터를 통해 국내에서 개봉된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를 대상으로 흥행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으로는 2017년 1월 국내에서 개봉한 「너의 이름은.」과 2021년 1월에 개봉한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을 선정하였다. 분석 방법은 개봉 일자를 기준으로 유명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추출된 키워드를 중심으로 텍스트 마이닝 기법인 의미연결망 분석과 CONCOR 분석, 감성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두 작품은 소셜 미디어의 영향으로 온라인 구전 효과를 보았으며 관련 인물과 배급사, 제작 및 실사화, 이벤트, 상품성 등의 요인으로 화제가 되었다. 또한, 미디어믹스 성향이 강해 다양하게 소비할 수 있다는 강점도 드러났다. 이에 국내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를 소비하는 계층은 주로 블로그, 웹사이트, SNS를 통해 보는 경우가 많으며, 이 연구의 의의는 중심 키워드로부터 작품의 어떤 속성에 흥미가 있는지, 어떤 부분을 평가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했다는 점이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연구 방법 및 대상
제2장 연구 결과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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