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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진 (경희대학교) 조영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8卷 第1號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79 - 10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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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책이 도입된 지 약 10년이 되어가는 서울형 혁신학교가 여전히 합목적적이고 가치지향적 측면에서 학교의 혁신을 실현해가고 있는지에 주목하고, 혁신학교의 민주적 학교 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경험을 심층면담을 통해 분석하였다. 아울러, 그 과정에서 혁신학교 교사들은 임파워되었는지도 살펴보았다. 이에, 혁신학교인 사립 A중학교를 연구사례대상으로 선정하고, 민주적 학교운영에 대한 교사 6명의 경험을 들여다보았다. 분석결과, 혁신학교에서의 민주적 학교운영은 A중학교 교사들에게 명(明)과 암(暗)으로 대비된 긍정과 부정의 경험을 모두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명(明)의 경험은 학교장의 탈권위적 리더십, 소통하는 학교문화, 공유된 비전의 자발적 실천의 세 가지 주제와 관련이 있었고, 암(暗)의 경험은 태도와 행동의 모순, 학력저하담론에 대한 우려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들은 혁신학교로의 전환이 교사 임파워먼트를 촉진하는 환경을 구축하는데 기여한 것은 맞지만, 혁신학교라는 환경이 임파워된 교사를 설명하는 절대적인 변인은 아니며, 교직에 대한 교사 개개인의 의지와 태도, 교사로서의 역량 등이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이 연구는 서울형 혁신학교에서 민주적 학교운영에 의한 혁신은 탈권위, 민주적 소통, 자기주도성이 존중되는 학교문화, 혁신에 대한 자기반성과 성찰, 새로운 교사상에 대한 지속적 고민과 재정립 등의 양상을 통해 실현되고 있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반면, 연구자는 위계를 존중하는 권위적 교사문화와 학업성취 등 특정 쟁점에 대한 비민주적인 소통(민주적 소통의 외면)은 혁신학교로의 전환 이후에도 부분적으로 여전하였고, 이는 혁신학교의 효과성을 저해하는 부정적인 작용을 하고 있음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임파워된 교사가 주도하는 혁신학교의 효과성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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