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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민 (대구입석초등학교) 정성수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9卷 第4號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 - 25 (25page)
DOI
10.22553/keas.2021.3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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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로나 19 이후 지난 1년간 교사들의 원격수업 운영 경험을 토대로 원격수업 운영의 어려운 점, 원격수업 관련 정책 지원의 효과, 원격수업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향후 원격수업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하기 위해 대구․ 경북지역의 초·중등교사 52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원격수업의 실제 운영 및 관련 정책적 지원이 시행된 지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실증적으로 분석되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는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효과적인 원격수업의 유형은 수업 형태와 학생의 특성을 반영한 혼합형 수업 유형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들은 학습지원과 관련한 어려움을 가장 크게 느끼고 있었다. 셋째, 원격수업 지원 정책의 경우 디지털 수업환경 조성의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수업적 측면의 지원 만족도는 낮게 나타났다. 넷째, 대면수업 수준의 교과 및 생활 지도, 학습부진학생 지도에 대한 원격수업의 효과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완과 더 집중적으로 지원해야 할 방안으로, 원격수업 운영과정에서 교사들의 자율성 존중, 수업적 측면의 원격수업 지원 정책 보완, 비대면 상황에서 전인적인 생활 지도의 방법에 대한 다각적 검토가 요구, 원격수업 운영에 적합한 새로운 업무분장 및 수업 시수 배정의 요구, 그리고 원격수업의 세 가지 유형과 효율적인 학습관리가 가능한 통합 플랫폼 구축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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