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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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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유승욱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1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5권 제1호(A)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3 - 15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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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전 세계적으로 유행한 코로나19는 초 · 중등학교의 전통적인 수업 형태를 근본부터 바꾸어 놓았다. 교수자와 학습자가 동일한 물리적 공간을 공유하며 학습하던 대면수업이 온라인 상의 원격수업으로 바뀌게 되었다.
특히 코로나19 이전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며 대면교육으로 실시되던 프로그래밍 수업 상황은 원격교육에서 교육내용 및 상호작용 유형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라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코로나 이전의 대면수업에서 프로그래밍 수업을 할 때 적용한 수업내용, 상호작용 유형 등을 살펴보고 원격교육에서 동일한 내용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사전준비작업과 수업을 실시했던 과정에 대해 소개한다. 그 과정에서 학습 활동에 가장 영향이 큰 상호작용을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에서 소모둠 활동으로 구현한 내용에 대해 언급한다.
마지막으로 14차시의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을 마치고 교수자가 파악한 문제점과 가능성을 살펴보고, 코로나19 이후 프로그래밍 수업을 할 때 대면수업과 원격수업이 공존하는 수업 형태를 제안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대면수업과 원격수업
3. 대면수업에서 프로그래밍 수업
4. 원격수업에서 프로그래밍 수업
5. 정리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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