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고은 (망월초등학교) 오범호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9卷 第4號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13 - 235 (23page)
DOI
10.22553/keas.2021.39.4.2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학교재정 자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개인 및 학교 특성을 실증적으로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개발원(KEDI)의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분석 연구의 4주기 초등학교 자료를 활용하여 2수준 다층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교사의 학교재정 자율성은 교사 개인 특성뿐만 아니라 교사가 소속된 학교 특성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 및 학교의 배경 변인으로는 교직경력과 직위, 학교 규모 등이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기존 연구들에서 강조되었던 학교재정 관련 연수는 교사의 학교재정 자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교 내 교사협력 등 학교조직문화 변인들은 교사의 학교재정 자율성에 대한 학교 간 차이의 상당 부분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변인 모두 교사의 학교재정 자율성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교사의 학교재정 자율성 신장을 위해 교사 개인의 인식 및 역량 제고 외에도 학교조직문화 차원의 변화를 위한 정책적 접근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