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은정 (경희대학교) 권수미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5 - 18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교 비대면 음악교과 온라인 원격 수업의 운영 실태와 음악 교사 인식을 조사하 여 온라인 음악 수업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연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으로 2020년 1학기 동안 비대면 온라인 원격 수업을 실시한 중학교?교등학교 음악 교사 37명의 온라인 설문 조사 응답 결과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설문 조사 문항은 선택형과 서술형으로 구성되었으며, 조사 결과는 각 문항 총 응답 결 과 대비 각 항목의 응답 비율의 분석, 서술 내용의 주요 요소 추출 분석, 주요 요소 중심의 서술 내용 통계 등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중등 음악교사들은 비대면 음악교과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매체를 활용한 수업 구성과 수업 방식을 익히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나, 동시에 음악 교과 수업의 새로운 변화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기회가 되었다. 온라인 음악 수업의 개선을 위해 교육부와 지역 교육 청은 온라인 음악교과 수업 운영 매뉴얼과 시스템을 개발하고,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음악 교과 교육과정과 수 행평가의 축소와 재편성 방안을 마련하며, 온라인 음악 실기 활동을 위한 음악 수업 플랫폼을 구축하도록 해야 한다. 음악 교사들은 음악 교과의 특성과 학생들의 음악적 수준을 반영한 온라인 음악 수업을 연구하고, 온라 인 음악 수업 콘텐츠를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적합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노력을 실천해나가도록 해 야 한다. 무엇보다 온라인 음악 수업의 계획과 운영을 위하여 지속적인 음악 교사의 역량 개발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