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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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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향 (국민대학교) 천수경 ((주)스튜디오 엑시트) 연명흠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3 - 6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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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언택트 영향력이 증가함에 따라 홈트레이닝과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그중 인공지능 홈트레이닝 서비스는 에이전트 개념인 인공지능 홈트레이너를 중심으로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의인화된 에이전트는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사용경험을 제공하여 심리적인 유대감을 형성한다는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 퍼스널 트레이닝, 온라인 콘텐츠 기반 홈트레이닝을 전통적 트레이닝 유형으로 분류하고,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에게 있어 멘탈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실제 트레이너의 강점을 8가지로 도출할 수 있었다. 이후 인공지능 홈트레이닝 서비스 경험이 있는 집단에게 의인화 관련 요구사항 11가지를 수집하여 실제 트레이너의 강점과 대응하였고, 에이전트 의인화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산하였다. 이를 6개의 사용단계로 정리하여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해당 디자인의 검증을 위해 유용성, 만족도, 지속의도를 판단할 수 있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응답자들은 인공지능 트레이너와 인터랙션이 가장 활발한 ‘사용자를 위한 설정’과 ‘인공지능 트레이너와의 대화’ 단계에서 유용성과 만족도, 지속의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인공지능 홈트레이닝 에이전트의 의인화 수준을 높이는 데에 실제 트레이너의 강점을 차용하여 긍정적 결과를 얻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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