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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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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선미 (단국대학교) 김정화 (한국복지대학교) 정선영 (한국복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5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1 - 19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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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인공와우나 보청기와 같은 청각보장구를 장착하고 음성언어를 사용하는 청각장애 대학생들이 아동?청소년기를 거쳐 대학교에 입학하기까지 의사소통 경험과 그 경험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7명의 참여자와의 심층면담을 통한 진술로부터 5개의 구성요소와 13개의 하위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구성요소는 ‘소통의 동반자가 되어주지 못한 부모’, ‘포용하지 못하는 사회’, ‘소통의 세계에서 멀어져 외톨이가 됨’, ‘소통의 장벽 곳곳에 부딪침’, ‘한계를 인정하고 도전의 삶을 살아가기’이다. 결론적으로 청각장애 대학생은 소통의 동반자가 되어주지 못하는 부모, 청각장애를 포용하지 못하는 사회로 인해 소리세계에서 멀어져 외톨이가 되는 경험을 하였고, 이러한 경험 이후 소통의 장벽 곳곳에 부딪치며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게 되면서 듣고 말하는 나로 도전의 삶을 살아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청각보장구를 장착한 청각장애 대학생의 의사소통 경험의 특징을 밝힘으로써 청각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복지적, 교육적 방향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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