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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05 - 42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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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전국의 청각장애대학생 258명을 대상으로 정체감ㆍ농문화ㆍ장애인식에 대한 배경변인별 분석과 구조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연구로 수행되었다. SPSS 20.0과 AMOS 19.0을 사용하여 자료를 처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대학생의 정체감과 농문화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은 장애등급, 부모의 수화 사용 능력, 장애시기, 청각장애 특수학교 경험 유무로 나타났다. 청각장애대학생의 장애인식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은 장애등급이었다. 둘째, 청각장애대학생의 장애등급과 특수학교 경험은 정체감에 영향을 미치고, 정체감은 농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러나 청각장애대학생의 배경변인이 직접적으로 농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는 아니었다. 청각장애대학생의 배경변인은 장애인식 요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또한 장애인식 변인은 농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도 아니었다. 또한 청각장애대학생의 장애등급과 청각장애학교 경험 등과 같은 배경변인은 청력손실 정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결론적으로 청각장애대학생의 청력손실 정도가 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이며, 이는 다시 농문화로 연계되는 경로 구조를 보인다. 청각장애대학생은 농문화보다 정체감이 먼저 형성되는 구조를 보인다고 이 연구에서는 또한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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