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제상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1 - 20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제4차 산업혁명, 코로나 19 사태 등을 맞이하면서 교육공동체 일원으로서 학부모가 학교교육 운영의 참여 역할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 학부모의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참여 요구가 증대함에도 불구하고 법적, 제도적 장치, 교원의 인식 등에서 미흡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 연구는 프랑스 학부모교육의 역사적 탄생과정과 주요 특징을 탐색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프랑스는 역사적으로 프랑스 혁명 시기 이후 사회변화 흐름에 맞춰 학교교육에 학부모 참여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공동체의 주체자와 협력자, 동반자로서 자리매김하였다. 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프랑스 부모교육 개념 탄생 배경, 학부모교육으로서 부모학교 등장, 학부모의 지위와 역할, 학부모교육의 내용, 학부모교육정책, 시사점 등을 살펴보았다. 프랑스는 민간주도의 학부모교육 추진, 학부모 책임 법정주의, 학부모 의견수렴 활성화, 학부모 참여 창구 다양화, 학부모 교육프로그램 질 관리 등의 특징을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