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진호 (뛰어놀자운동발달센터) 강유석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9 - 14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실행연구(action research)를 통해 ADHD 아동을 위한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적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과 효과, 시사점 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Kiphard의 심리운동 6단계 모델을 기초로 개발된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9∼10세의 ADHD 아동 6명에게 11개월간 적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 평가의 전 과정에서 얻어진 문서자료, 관찰, 면담 등의 질적 자료를 분석하고, ATA(Advanced Test of Attention)와 KTK(Korperkoordinationstest fur Kinder)를 통해 주의집중력과 운동수행력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먼저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은 ‘참여자 중심으로 운영하기’, ‘상호작용 유도하기’, ‘움직임 확장하기’, ‘흥미중심의 다양한 움직임 제공하기’의 주제로 범주화되었다. 둘째,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로는 대표적으로 주의집중력과 자신감, 운동수행력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셋째,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효과성 증진방안으로 ‘심리운동에 대한 이해와 홍보’, ‘심리운동 실행방법의 구체화’, ‘심리운동에 적합한 환경 구성’, ‘융합적 접근’이 주요 주제로 범주화 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ADHD 아동 대상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적용 과정과 효과에 대한 관련 전문가들의 이해를 확장하고, 현장 지도자들에게 전체적인 프로그램 적용 과정에서 드러나는 특성과 효과, 고려사항 등에 대한 현장 기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