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주 (동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7 - 5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는 연극 중심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연구자는 통합예술교육의 의미와 배경을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통합예술교육에서의 연극의 역할을 고찰함으로써 연극 중심 통합예술교육의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통합예술교육’의 정의를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해 보고, 통합의 외적 방법과 내적방법, 유사요소 통합과주제통합에 따른 다른 교육적 시도와 다른 결과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을 인식하는 계기에 초점을두었다. 통합예술교육이 발전하려면, 각 장르의 예술이 지닌 특성이 잘 어우러지는, 협업의 좋은결과의 예시와 교육적 효과 창출이 중요하다. 통합예술교육은 각 분야별 예술교육의 병렬구조식수업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이 연구에서는 연극, 미술, 사회·문화의 융합을 이룬 광고를 활용한연극 중심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예술교육의 융합 프로그램의 실천 방안을 고찰하였다. 연극을 중심으로 한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모색은 연극의 장점과 교육의 의의, 무엇보다도 통합을 통해서 탄생한 새로운 종합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이 연구를 통해 연극 중심 통합예술교육의 교육적 결과 창출이 원활히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