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정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첨단기술연구소) 김태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상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95 - 60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가 선반 가공에서 제품의 형상 특성에 따른 가공 순서를 선정하고 절삭조건을 고려하여 홈 가공 및 테이퍼 가공을 실습할 수 있는 가상현실 기반의 몰입형 훈련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몰입형 훈련시스템은 기술 훈련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실습을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가상현실로 구현된 다양한 장비 및 설비 환경에서 사용자가 선명하게 대상물체들을 확인하고 실습 훈련 결과물을 바로 확인 가능하여 평가 결과에 따른 사용자의 훈련 숙련도를 파악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가상현실 지원 훈련시스템의 시각 피드백 및 상호작용성은 사용자의 몰입감을 증가시키며, 물리적 위험이 없는 안전한 학습 환경에서 사용자가 스스로 학습 수행 계획은 세우고 자신의 학습 내용을 모니터링하며 성찰하는 자기주도 학습경험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가상현실 홈·테이퍼 선반가공 훈련시스템에 대한 사용성 조사를 실행하였다. 가상현실 기반 교육훈련에서 자기주도적 교육시스템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고려하여 학습콘텐츠 품질, 교육환경 인터페이스, 학습환경, 몰입도 등 총 4개의 부문으로 구분하여 사용성 조사를 실행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4.4로 매우 높은 수준으로 보였으며 이 중 학습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학습콘텐츠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4.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몰입형 가상 교육시스템은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효과적인 교육 매체로 발전해 나갈 것이며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교육훈련이 필요한 성인학습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