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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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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혜정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진수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353 - 364 (12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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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는 2013년에 한국형 일학습병행제를 도입하였다. 일학습병행제는 독일과 스위스 등에서 운영하는 도제 제도를 한국의 실정에 맞게 도입한 것으로서, 청년들에게 NCS 기반의 일과 학습을 병행하기 위한 기업 주도의 직업교육훈련 제도이다. 아울러 정부에서는 직업교육 및 훈련기관을 위하여 NCS 및 NCS 학습모듈을 개발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CIPP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일학습병행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평가 모형을 개발하였고, 일학습병행 교육훈련에 참여하는 기업 및 공동훈련센터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하였다. 성과 평가의 대상은 144개의 기업, 59개의 공동훈련센터이다. 기업용 일학습병행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평가 영역은 교육훈련 목표 및 비전, 교육훈련 역량, 프로그램 운영 및 관리, 프로그램 운영 성과의 네 영역으로 나누어서 세부 항목을 개발하였다. 성과 평가를 실시한 결과, 단독기업형, 자격연계형, 24개월 미만의 훈련기간, 10명 미만의 학습근로자수로 운영되는 기업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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