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용남 (내동초등학교) 한동유 (한남대학교) 하재필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7 - 8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내러티브 연구는 한 학교 지붕 아래 체육을 가르치고 있는 세 교수 주체의 공존에 관한 내러티브 연구이다. 연구참여자는 같은 초등학교에 재직하며 교육과정 체육수업 시수를 나누어 지도하고 있는 체육전담교사, 스포츠강사, 담임교사 각 1명을 선정하였으며 심층면담에 의존하여 자료수집을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Connelly & Clandinin(2000)의 내러티브 분석 절차에 따라 귀납적으로 분석되었으며 분석 결과는 연구참여자별로 제시되었다. 자료분석 결과, 수업의 질 제고와는 무관한 이유로 체육수업 시수를 분할하여 지도하는 공존이 시작되었으며, 이에 따른 각 주체의 체육수업 실천 양상은 담임교사는 ‘타협’, 체육전담교사는 ‘반쪽짜리 교사’, 스포츠강사는 ‘주변인’으로 범주화되었다. 체육전담교사 및 스포츠강사 정책의 재맥락화로 인한 공존 현상은 정책의 왜곡된 수용이라는 점과 교수자의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동기 상실이라는 점에서 위협이 되고 있으며, 동시에 공존의 지속성에 대한 전망 속에 초등교사가 체육수업 교수 기회를 꾸준히 가진다는 가능성을 비추고 있었다. 끝으로 ‘체육수업의 질 제고’라는 본연의 정책 의도에 집중할 수 있는 교과 협의체 구축과 연수 프로그램의 개선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