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선 (강원대학교) 오상은 (University of Mississippi) 최창환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5 - 4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여성 교사들의 체육 교과에 관한 인식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체육 실기 수업과 체육 교과 운영 전반의 인식을 탐색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현재 담임교사
또는 과거에 담임교사 역할을 수행했던 151명의 여성 교사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참여자의 표집 방법은 비확률 표본추출법을 적용하였으며, 온라인 기반 개방형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연구 자료는 정제과정을 통해 정리하여 주요 텍스트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여성 교사들은 전반적으로 체육 실기 수업에 대해 ‘교구 준비’, ‘수업 운영’의 어려움을 나타냈지만, 교과로서 ‘즐거움’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체육 실기 수업의 긍정적인 측면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교과를 통하여 학생들의 건강 체력을 향상하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반면, 체육 실기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역량 부족’,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 및 ‘학생들의 능력 차이’로 인해 수업이 어렵고 ‘수업 장소의 제약’이 크다는 어려움도 존재한다. 따라서 체육수업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구가 준비’되어야 하며, 교사들의 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연수 및 자료 보급’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교 여성 교사들의 체육 실기 수업과 체육 교과 운영 전반에 대한 인식을 비구조화된 데이터를 기초로 광범위한 인식을 탐색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학교 교육 관련 기관과 체육 교육 정책의 개선을 위한 기초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201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