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희정 (단국대학교) 장우혁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7 - 313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인 대학생들의 영어 말하기에 나타난 문법적 오류를 분석하고 수준별 차이점을 고찰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실험 참가자 80명의 학생들은 두 가지 유형인 사진 묘사와 질문에 답하기로 구성된 말하기 과제를 각각 수행하였고, 수집된 자료에서 산출된 오류는 6개의 문법 범주와 45개의 하위 문법 범주들로 분류되어 오류 수와 오류 비율이 산출되었다. 오류 발생률이 가장 높은 10개의 문법 범주들에 대해 학습자의 영어 능숙도에 따라 수준별로 오류 양상을 비교하였고, 모국어인 한국어의 영향을 고려한 오류의 원인도 함께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전반적으로 명사구와 동사구에서 가장 높은 오류 발생률을 보였다. 수준별 오류 분석에서는 초급 학습자들이 중급 학습자들보다 전반적으로 더 많은 문법적 오류를 발생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급 학습자들은 언어 간 전이 현상이 많이 나타난 반면에 중급 학습자들의 오류 유형은 언어 내 전이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