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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은화 (경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4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391 - 1,41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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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흡수역량과 경영성과의 관계에 대한 제품혁신, 공정혁신, 시장혁신, 관리혁신 등 다양한 혁신유형의 매개효과 및 이들 매개효과의 상대적 크기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흡수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흡수역량이 유형별 혁신에 미치는 영향, 유형별 혁신 경로를 통해 흡수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 모든 유형의 혁신 경로를 통해 흡수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 및 이들 간접적 영향의 상대적 크기 등을 분석한다. 본 연구는 국내 중소제조기업으로부터 수집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이들을 분석하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한다. 첫째, 기업의 흡수역량은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유형별 혁신 경로를 각각 분석할 때, 기업의 흡수역량은 제품혁신, 공정혁신, 시장혁신, 관리혁신 등 유형별 혁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유형별 혁신이 순차적으로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즉 모든 각각의 유형별 혁신이 흡수역량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한다. 셋째, 모든 유형의 혁신 경로를 동시에 분석할 때, 기업의 흡수역량은 모든 유형의 혁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제품혁신과 시장혁신은 순차적으로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공정혁신 및 관리혁신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즉 다른 혁신유형의 매개효과를 통제한 상황에서, 제품혁신과 시장혁신은 흡수역량과 경영성과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지만, 공정혁신과 관리혁신은 이들 관계를 매개하지 못한다. 넷째, 모든 혁신유형의 매개효과의 상대적 크기와 관련하여, 제품혁신 경로와 시장혁신 경로 간 매개효과의 크기를 비교한 결과, 이들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고, 이는 흡수역량의 배양을 통한 경영성과 제고에 제품혁신과 시장혁신이 유사한 수준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이다. 모든 혁신유형을 동시에 고려한 분석이 기업의 실제 상황을 더 잘 반영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흡수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에 대한 제품혁신과 시장혁신의 매개효과가 공정혁신과 관리혁신의 매개효과보다 더 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기초하여 본 연구는 주요 결론,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 그리고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론
Ⅴ. 분석결과
Ⅵ.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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