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태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1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27 - 239 (13page)
DOI
10.21298/IJTHR.2021.11.35.11.2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밀키트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소셜 매트릭스 프로그램인 텍스톰을 활용하여 네이버, 다음, 구글과 같은 포털 사이트를 통해 밀키트와 관련한 키워드를 수집하였다. 수집 기간은 2020년 1월부터 2021년 4월까지로 설정하였고, 총 17,484개의 키워드를 수집하였고, 불필요한 키워드는 정제하여 총 80개의 핵심 키워드가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되었다. 이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빈도, TF-IDF 분석을 수행한 결과, ‘밀키트’, ‘코로나’, ‘출시’, ‘프레시지’ 등의 핵심 키워드가 제시 되었다. 다음으로, Ucinet 6와 NetDraw를 사용한 의미연결망 분석 결과, 연결중심성은 ‘밀키트’, ‘출시’, ‘프레시지’, ‘메뉴’, ‘코로나’, 근접중심성은 ‘밀키트’, ‘집밥’, ‘코로나’, ‘간편조리식’, ‘메뉴’, 매개중심성은 ‘밀키트’, ‘집밥’, ‘코로나’, ‘간편조리식’, ‘밀키트 사진’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CONCOR 분석 결과,밀키트 속성, 밀키트 판매경로 및 판매처, 제조사, 조리방식, 제품명, 상품개발의 특성과 같은 6개의 그룹으로 군집화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해 밀키트와 관련한 소비자의 인식, 밀키트의 주요 구성 요인 및 이유 등을 확인하였다. 또한 코로나 19 이후 밀키트 수요와 관련한 연구를 위한 효과적인 자료 제시 및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안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