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코로나19 전(2019년)과 후(2021년)에 다이어트 키워드에 대한 주요 연관어를 도출하여 소비자들의 변화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포털사이트 다음과 네이버의 소셜미디어를 통하여 데이터를 수집해 텍스트마이닝과 의미네트워크,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감성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이어트라는 키워드로 추출된 텍스트마이닝 분석 결과, 코로나19 전과 후의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 키워드는 운동, 식단, 시작, 건강, 효과 등으로 상위권 키워드는 아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TF-IDF 가운데 코로나19 전에 높게 나타난 키워드는 도시락, 일기, 아침, 저녁, 효능, 식품, 시간, 여름, 점심 등이 있으며, 댄스, 판매, 여성, 제품 등은 코로나19 전에만 나타나 구분되는 트렌드를 보였다. 한편, 코로나19 이후 TF-IDF 분석 결과, 추천, 간식, 맛있다, 한약, 음식, 샐러드, 관리, 만들다, 체중 등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쉐이크, 요리, 단백질 등의 단어가 새롭게 등장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이후에는 다이어트 식품이나 보조제 등의 제품보다는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간식이나 음식 등에 더 관심을 나타낸 것을 볼 수 있으며, 집단 체육시설 방문 감소로 인한 운동방법의 변화도 관찰되었다. 요구/목적을 연결한 의미네트워크 분석 결과, 코로나19 이전 검색어 가운데 준비, 관리, 건강, 여름 등이 높게 나타난 반면, 코로나19 이후에는 유지, 조절, 몸무게, 체중, 관리, 감량 등의 키워드가 높게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이어트의 목적이 코로나19 이전에는 건강증진과 여름 준비였다면, 코로나19 이후에는 체중감량 및 유지라고 볼 수 있다. 다이어트와 감성/반응을 연결한 의미네트워크 분석 결과, 코로나19 이전에는 다이어트 식단에 대한 고민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에 대한 걱정과 우려의 감정을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19 이후에는 다이어트 식단, 간식 등에 대해 추천이나 후기 등을 탐색하며 음식을 통해 다이어트 성공에 대해 고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인 키워드별로 살펴보면 코로나19 이전에는 보조제와 부작용에 대한 키워드가 있었으나 코로나19 이후에는 등장하지 않아 앞서 다이어트 보조제 대신 음식을 통한 다이어트 방법으로의 변화가 다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전후의 다이어트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트렌드를 소셜미디어의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다이어트 방법 및 목적 등에 있어 의미 있는 변화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코로나19 이후 다이어트 관련 산업과 학계의 마케팅과 소비자 연구에 더 심도 있는 접근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aimed to explore consumer perceptions and trends by deriving major keywords for diet before (2019) and after (2021) COVID-19 based on big data. To achieve this, data were collected by social media and text mining. In addition, semantic network, network visualization, and sentiment analyses were conducted. Text mining analysis showed keywords with the highest frequencies before and after COVID-19 were exercise, diet, start, health, and effect. TF-IDF (term frequency-inverse document frequency) analysis showed keywords with high scores before COVID-19 were lunch boxes, diary, dinner, efficacy, food, and summer and that dance, sales, and products appeared only before COVID-19. On the other hand, TF-IDF after COVID-19 showed recommendations, snacks, delicious, food, salad, care, making, and weight were used more frequently and that new words such as shake, cooking, and protein featured more after COVID-19. After COVID-19, consumers showed more interest in snacks and food that can be made and eaten rather than dietary supplements. Semantic network analysis showed that before COVID-19, preparation, management, health, and summer had high frequencies, whereas after COVID-19, keywords such as maintenance, control, weight, management, and weight loss appeared. These findings show that the purpose of diet before COVID-19 was to improve health and summer preparation, but that after COVID-19, consumer focus changed to weight loss and maintenance. The findings of this study provide fundamental data for in-depth marketing and consumer research studies for diet-related industries and academ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