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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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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선희 (한양대학교) 김대진 (강릉원주대학교) 윤재용 (한국도로협회) 서원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63 - 26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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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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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부문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국내 교통부문 전체 배출량의 93.79%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도로부문의 배출가스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많은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도로부문 온실가스 저감 대책의 수립을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정확한 배출가스 및 에너지 소모량 산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현재 도로부문 배출가스 산정에 있어 일초단위의 차량궤적자료를 활용하여 배출량을 산정하는 미시적 모형과 차량의 평균속도를 이용하는 거시적 모형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미시적 모형을 이용한 분석과 거시적 모형을 이용한 분석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첨두시와 비첨두시에 교통상황에 따른 미시적, 거시적 분석을 수행하고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첨두시에는 비첨두시 대비 거시적 모형에서 배출가스 및 에너지 소비량이 과소 추정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속류 교통상황 중 첨두시와 비첨두시에 따라 배출가스 및 에너지소비량의 산정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거시모형과 미시모형에 있어서도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연속류 도로에서 배기가스 배출량 산정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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