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미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4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9 - 7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학습자 참여 중심 활동과 액션런닝을 구상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자는 4명의 음악 교사와 함께 2019년 5월부터 2주간 간격으로 8회 모여 학습자 중심 수업과 액션런닝에 대해 이론적 학습을 하고 수업의 실제를 연구하여 학교 음악 수업에 적용하였다. 참여 교사들이 수업 주제를 자율적으로 선정하였고 학습자 중심 학습을 위해 악기연주 활동, 공연 기획, 음악 감상하기 활동 등을 연구 과제로 선택하고 활동을 개발하였다. 학생 활동 중심 수업을 위한 교육방법과 교수·학습 활동에 대해 고찰하고 수업에 적용한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새로운 방식의 수업에 대해 거부하지 않고 긍정적인 자세로 활동에 임하였다. 둘째, 학생들이 이 전 실시하였던 교사중심의 수업 방식에 비해 능동적인 태도로 학습에 임하고 스스로를 성찰하는 변화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