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미령 (청주 성화초등학교) 김은서 (사직초등학교) 정지원 (대전가오초등학교) 조윤영 (죽림초등학교) 손현탁 (성화초등학교) 김남균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75 - 9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는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살아간다. 교사로서 수업 전문성 신장은 의미 있고 중요하다. 최근 학교를 단위로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집단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교사학습공동체이다. H초등학교에서는 교육과정과 수업 연구를 통하여 학생 중심의 수업 방향을 모색하는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을 하였다. 그들은 동료 교사들과 외부 전문가와 함께 수업에 초점을 맞춘 교사학습공동체를 실행하였다. 교사들은 함께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하고, 수업을 실행?성찰하는 과정 속에서 그 결과를 꾸준히 기록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한 교사들이 수업 활동에서 주목한 내용(Noticing)을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교사들 간의 협력의 경험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우리는 교사학습공동체 워크숍 전사자료를 통해 교사들이 협력의 과정 속에서 수업에 대해 주목한 것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H초등학교 교사들이 수업 계획과 실행에 가장 큰 비중으로 주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교사들의 견해 차이와 개인차라는 장애에도 불구하고 수업을 목표로 하는 공동성,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이라는 목적을 공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들이 학생 중심의 수업을 위해 교사들 간, 외부 협력자와 협력을 하면서 수업 중심의 교사학습공동체의 필요성에 대해 주목하고 있음을 알았다. 본 연구를 통해 객관적인 기준으로 수업을 보는 교사학습공동체의 시도와 주목하기 학습을 통하여 수업 전문성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