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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희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5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3 - 27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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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역사에 있어서 놀이는 행동의 주요 동력이자 문명의 발달 요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생존에 부차적인 요소라는 이유만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었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기술문명의 발달이 놀이의 핵심 가치인 창의성을 필요로 하는 지식정보화 사회를 만들어 내면서 이제 우리는 제대로 놀아야만 생계와 실존이 해결되는 상황이 되었다. 인간에게 있어서 놀이가 기본 욕구들과 마찬가지인 본능적인 것임을 이해할 때, 놀이의 의미를 제대로 알 수 있고 가치를 깨닫게 된다. 본 글에서는 인간의 놀이본능이 무엇이며 놀이가 지닌 특징들이 무엇인지 분석해 봄으로써, 놀이가 지닌 교육적 가치들을 유추해보고자 한다. 지식노동으로서의 시장 변화와 노동시간의 축소는 놀이의 지위를상승시키고 있으며, 진정 인간답게 놀 수 있을 때 자아실현이 가능하고 창의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놀이를 통해 자기자신을 제대로 이해하면 타인과의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고 유지할 수있는지 배우게 된다. 그러므로 놀이는 삶의 궁극목적인 행복을 실현하는데 기초이자 출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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