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63 - 29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만 20~80대의 세대별로 유아기에 즐겼던 놀이의 다양한 내용과 방법들을 조사하여 한국 유 아기의 놀이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한국 유아기 놀이의 연령 별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만 70∼80대(1924∼1943년 출생)의 놀이에서는 땅과 자연으로 하는 놀이, 먹을거리 와 함께 발전하는 놀이, 자연과 일상으로 놀잇감 만들기와 같은 특성을 보였다. 둘째, 만 50∼60대(1944∼1963 년 출생)의 놀이는 전쟁을 소재로 한 놀이, 논과 밭에서의 놀이, 운동 형식이 있는 놀이와 같은 특성을 보였다. 셋째, 만 30∼40대(1964∼1983년 출생)의 놀이는 이름이 있는 놀이, 아지트에서의 놀이, 가족과 동네에서 전수 받은 놀이와 같은 특성을 보였다. 넷째, 만 20대(1984∼1993년 출생)의 놀이는 가족에게서 전수받은 놀이, 상품 화 및 기계화 된 놀이, 유아교육기관과 실내에서의 놀이와 같은 특성을 보였다. 다음으로 한국 유아기 놀이의 변화를 살펴보면,‘놀이장소가 자연에서 실내로 바뀌다’,‘함께하는 놀이에서 혼자 하는 놀이로 바뀌다’, ‘일상생활의 놀이에서 구조화된 놀이로 바뀌다’,‘가정과 자연에서의 놀이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놀이로 바 뀌다’의 놀이 변화 특성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한국 유아기 놀이의 시사점을 살펴보면,‘놀이대상은 공동 체와 함께하는 놀이로’,‘놀이내용은 의식주 생활과 관련된 놀이로’,‘놀이방법은 교류와 움직임이 있는 놀 이로’,‘놀이환경은 자연 속에서 찾아가는 놀이로’가 유아기 놀이의 시사점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