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겸 (세한대학교 디자인과) 김원 (세한대학교 디자인과) 윤여경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9 - 10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사회 패러다임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상현실 기술이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는 현재 사회적 상황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 2020년도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확 산되어 우리의 일상 속에 비접촉, 비대면 문화가 자리잡게 되었다. 전염병 예방을 위해 학교는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회 사는 재택근무를 권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시장, 박물관을 비롯한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비대면으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현재까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많이 진행되었으나 이를 박물관 전시 디자인 에 적용시킨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의 특성을 사용자 경험 차원에서 새롭게 해석하여 가상현실 박물관 전시 디자인에서 사용자 경험요인을 확장시키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첫째, 선행연구 및 문헌들을 통해 NUI의 개념과 특성, 가상현실의 개념, 인터랙션 및 박물관에 대한 패러다임을 살펴본다. 둘째, 데이비드 딘의 전시유형에 따라 가상현실 박물관 전시 디자인의 전시 유형을 고찰한다. 셋째, 번스미트의 경험요소에 따라 가상현실 박물관 디자인을 감각, 정서, 인지, 행동, 관계로 분석한다. 넷째, 사례연구를 통하여 가상현실 박물관 전시 디자인에 걸맞 은 NUI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앞선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가상현실 박물관 전시 디자인 은 첫째, 데이비드 딘의 전시유형으로 볼 때 ‘개념지향형’에 해당한다. 또한 대부분의 인터랙션이 핸드 컨트롤러를 이용한 기본적인 제스처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감각적인 부분에서는 시각, 청각을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현존감을 표현하는 기 법으로 제작되었다. 주로 개인이 시청하는 1인칭 관람이 많았으며, 다른 사람과 소통은 불가했다. 셋째, 가상현실 박물관 전시 디자인은 신체, 몸동작, 음성 인터페이스 등의 적절한 조합과 오감을 활용한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 및 인터랙션으로 디자인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사용자 특성과 경험적 요인 차원에서 가상현실 박물관 전시 디자인의 경험적 시각을 넓히는 기초연구로서 NUI 디자인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