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봉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3 - 13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삶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를 살펴보고, 그것이 교육과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 논의한다. 삶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혹은 의미 있는 삶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은 무거운 질문이면서도 회피할 수 없는 근원적 질문이다.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은 ‘삶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논의 방향이 달라질 것이다. 궁극적 의미와 일상적 의미, 혹은 ‘삶의 의미’와 ‘삶에서의 의미’를 개념적으로 구분한 논의들을 살펴본다. 이와 함께 삶의 의미에 관한 몇 가지 관점을 소개하고 대안적인 복합적 관점이 어떻게 가능한지 논의한다. 이런 삶의 의미에 관한 논의는 교육적 논의에 여러 시사점을 주고 있다. 교육과 삶의 의미 간에는 구성적 관계와 정당성 관계, 그리고 기여적 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삶의 의미에 기여하는 교육이 되기 위해서 교육의 지적인 측면, 정의적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들을 논의하고, 교육과정의 문제를 논의한다. 학생들의 삶의 의미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과정 개편이나 평가체제의 전환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이것은 곧 학생들의 잘삶을 증진시키는 교육의 일환이기도 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