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호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1 - 6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종합적인 브랜드자산 전략 수립을 위해 기존의 제한적인 소비자 관점 및 재무적 관점의 브랜드자산 연구를 확장하여 브랜드자 산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종업원을 기반으로 하는 종업원브랜드자산의 연구는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SOBC 모델을 적용하여 브랜드자산 연구에서 새롭게 등장한 3번째 관점인 종업원브랜드자산에 대한 타당성과 효과성을 실증하여 학문적 실무적 관심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종업원브랜드자산의 구성개념인 브랜드지식, 역할명료성, 브랜드몰입과 조 직지원인식, 브랜드시민행동 및 고객지향성의 영향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기업의 브랜드자산 전략에 대한 학문적 실무적인 시사점 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증연구는 국내 종업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326부를 활용하여 구조모형방정식 분석을 통한 연구모형의 적 합도와 제안된 가설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조직지원인식은 종업원브랜드자산의 구성 요인인 브랜드지식, 역할명료성 및 브랜드몰입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종업원브랜드자산 의 구성요인인 브랜드지식과 브랜드몰입은 브랜드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역할명료성은 브 랜드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종업원브랜드자산의 구성요인인 역할명료성은 고객지향성에 유 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브랜드지식과 브랜드몰입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브랜드시민행동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종업원브랜드자산이 기업 성과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종업원의 브랜드시민행동과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기업이 성공적으로 브랜드자산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에 대한 종업원 역할을 재검토하고 종업 원브랜드자산을 포함하는 확장된 브랜드자산 전략을 고려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