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미 (이리동산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 - 4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교과목’을 통해 학교교육과정 개발의 활성화를 시도하고 있는 A초등학교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이 학교에서 개발한 학교교과목 사례를 제시하고, 그 의미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2019에서 2020년까지 A초등학교가 생산한 학교교과목 관련 문서를 분석하고 교사들을 인터뷰하였다. 그 결과, A초등학교에서 2019학년도에 실행한 5개의 학교교과목, 2020학년도에 실행 중인 4개의 학교교과목 사례를 제시하였고, A초등학교 교사들이 학교교과목을 통해 그동안 개발해온 교사교육과정을 체계화하고 있고, 자체적으로 (학교)성취기준을 만들어 교육과정을 개발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실질적인 지역화, 학교화를 실현하고 있음을 기술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밝힌 학교교과목이 갖는 의미는 첫째, 학교교과목이 교사들이 만든 교육과정을 공식적 교육과정으로 형상화하고 있다는 점, 둘째, 학교교과목은 학교가 새로운 교과 생성의 장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