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미화 (춘천교육대학교) 변자정 (한국교과서연구재단) 윤요순 (배곧해솔초등학교) 차보은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49 - 28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초등학교 교과서 관련 연구의 경향과 그 특성을 파악하여 초등 교과서 연구의 방향과 과제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초등 교과서 관련 주요 논문과 보고서, 그리고 실제 교과서로 개발․적용되는 국어교과서 관련 연구들을 분석하여 다음의 과제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첫째, 초등 교과서 연구는 교과서 개발자나 교수자 중심의 당위적 활용과 인식 연구에서 벗어나 실수요자인 초등학생의 경험과 활용에 초점을 둔 교과서로의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초등 교과서 연구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교과서 내용 연구에서는 교과의 내용 선정과 비중에 대한 분석에서 벗어나 초등 교과서로서의 성격과 가치를 내용과 결합하는 연구, 초등 교과서 간의 내용 통합 가능성 연구 등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셋째, 초등 교과서 구성 관련 연구에서는 초등교과서로서의 공통적 특성을 확인하고, 이를 반영한 교과별 교과서 구성 요소와 구성 체제 연구를 시도해야 한다. 넷째, 교과서 개발과 제도 관련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의 적용과 효과에 기반한 장기적이고 실질적인 연구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다섯째, 국어교과서 내용 관련 연구는 교육과정과의 연계성과 학교 적용과의 관계 속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의 국어교과서 인식과 활용 측면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질적 연구가 확대되어야 한다. 여섯째, 디지털교과서나 매체 문식성 연구 등 미래의 교육 환경을 반영한 새로운 교과서 연구로의 확장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