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완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5 - 9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비혁신학교의 학부모 동아리 활동을 토대로 학부모 학교 참여의 특징, 학부모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학부모 참여 활성화를 위한 과제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7개 예비혁신 학교의 학부모 동아리에 참여하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학부모 면담은 학교별로 참여 희망자를 조사하고 연구자가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 첫째, 예비혁신학 교에서 학부모 동아리는 혁신학교 추진에 따른 학교의 요청에 의해 구성ㆍ운영되고 있으나 학교의 혁신 학교 정책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둘째, 학부모 동아리 활동의 내용과 운영 형태는 학교에 따라 다양하며, 학부모의 동아리 참여는 학부모의 동기적 신념, 생활 맥락, 학교의 요청 등 학부모 및학교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셋째, 학부모 참여를 지원, 활성화하기 위한 과제는 학교, 교사, 학부모 수준 에서 다양하게 도출되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부모 학교 참여는 부모들의 자생적 학습과 더불어 학교와 교사의 지원과 협력이 병행될 때 활성화될 수 있다는 점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