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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연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문학이론학회 현대문학이론연구 현대문학이론연구 제8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 - 7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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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하였다. 텍스트로 삼는 네 편의 장편소설 끝없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 길, 욕조가 놓인 방, 사랑의 생애, 캉탕에서 현실의 지시공간과 탈-현실의 상징공간이 대립적 구도로 배치되어 있으며, 인물들의 공간 이행을 핵심사건으로 서사가 전개됨을 파악하였다. 그러나 상징공간이 공간을 구축하는 서술과 인물의 지각 양상에 의해 실재와 가상의 경계에 위치하며, 이로 인해 상징공간에서 일어나는 인물의 경험과 지각 또한 그 실재성을 확신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 이러한 서사적 맥락에서 의미 확정은 독자의 영역으로 이관되어 텍스트를 둘러싼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도모한다. 더불어 서술자는 독자를 호명하며 해석에 있어서 독자의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적어도 이승우 소설에서 독자의 해석은 텍스트 바깥의 영역으로 한정되지 않는다. 서사세계의 경계가 무너지며 서사공간으로 확장된 텍스트는 무한한이야기가 생성되는 역동적인 공간이며, 독자는 결코 이야기를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고정체가 아니라 이야기를 생성해내는 주체로 자리바꿈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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