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수 (서울신계초등학교) 이향근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제30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83 - 318 (36page)
DOI
10.24993/JKLCY.2022.06.30.2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은 자신이 살아가는 공간을 자신의 고유한 방법으로 인식하여 장소감을 획득한다. 이때 공간에 대한 구체적인 체험은 공간에 대한 느낌이나 감정, 이미지와 같은 정서적 기억을 구축하는 원인이 된다. 서사 문학 속에서도 인물은 특별한 공간과 관계를 맺으며 자신의 욕망을 드러내고 또한 성취해 나간다. 이러한 서사 문학의 기본 요소인 공간을 지도할 때에도, 학습자들이 등장인물의 체험적 공간을 구성하여 그 의미를 탐색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최근 초등 교육에서 수행되는 공간 이해 교육 양상은 동화의 배경을 절대적 공간과 시간으로 지도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체험 공간’의 개념을 원용하여 교육적 원리를 추출하였다. 물리적이고 절대적인 공간과 달리 인간의 체험에 따라 인식되는 공간을 ‘체험 공간’이라고 하며, 체험 공간은 인간의 성장 가능성과 저항 가능성을 동시에 담보한 삶의 조건이 된다. 이러한 원리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과 동화 『우주 호텔』을 읽고, 등장인물의 체험 공간 구성하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에게 체험적 공간의 개념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교실 공간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나누며, 공간에 대한 의미가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였다. 이후 동화에 제시된 다양한 공간에 대하여 등장인물의 입장에서 체험적 공간으로서의 의미를 찾아보았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인물의 말이나 행동에 깊이 공감하였으며, 이야기에 더욱 몰입하는 양상을 보였다. 체험 공간은 동화의 공간 이해를 위한 학습 원리로 유효하며, 동화의 구성 요소인 인물, 사건, 배경의 관계성을 파악하는 기제로써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 제기
2. 동화의 공간 이해 교육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3. 체험 공간의 개념과 교육적 확장성
4. 체험 공간 구성하기를 통한 동화의 공간 이해 교육 방안
5.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806-00150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