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용석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7 - 14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특수교육학에서의 발달장애 정체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보면, 첫째, 발달장애 분류체계는 기술적 분류에서 기능적 분류체계로 전환되고 있으며, 기능적 분류체계에서의 발달장애 하위 범주는 확대되고 있다. 둘째, 발달지체가 9세 미만 아동으로 제한된 반면에, 발달장애는 전체연령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발달지체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 우리나라 특수교육 현장에서 분류되는 유치원과정의 발달지체 장애 특성은 상당 부분이 지적장애이며 부분적으로 자폐성장애인 것으로 보인다. 소수이지만 다른 장애 영역 또한 발달지체로 분류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도출되는 몇 가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분류에서 기능적 지원적 측면이 강조되고 있는 바, 기존의 장애영역별 접근을 넘어서는 간 장애영역적 접근에 대한 특수교육학계의 심층적인 검토가 요구된다. 둘째, 발달장애는 발달장애 명칭 외에도 지적장애나 자폐성장애 등의 장애 명칭을 중복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명칭붙임이 특수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존재하는가에 대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