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준 (부산대학교) 박윤기 (대구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는 고령사회로의 이행이 빠르게 가속화되는 가운데 노년기의 학습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곧 베이버 부머 세대들이 본격적으로 노년세대로 진입하는 등 해가 갈수록 새로운 노인들이 생겨나고 있으나 그에 맞는 교육영역에서의 대응은 여전히 미비하다. 현재의 민간에서 운영되는 노인교실, 노인복지관의 노인대학, 시니어클럽에서 제공되는 직업훈련 및 창업훈련,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차원에서 운영되는 노인인력개발원과 노인취업교육기관들, 일부 노인요양시설들 그리고 대학에서 운영하는 시니어대학 등을 제외하고는 노인을 대상으로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이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인학습자들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데 비해 공급은 여전히 부족하며 그 마저도 다양한 노인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인학습자들의 주체적인 그리고 노인학습자들간의 자발적인 네트워크 기반의 학습이 더 요구된다. 이러한 노인학습망의 조성을 위한 논의는 매우 필요한데 이를 위한 이론적 모형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 Illich의 <학습망>담론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노인교육의 공급망 현황을 파악하고 Illich의 학습망 담론은 분석한 후 현장에서 통용가능한 노인학습망 조성을 위한 핵심가치를 논의하여 융합, 연결, 무형식학습, 지역성, 기호망, 존재지향이라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