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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년교육학회 노년교육연구 노년교육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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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에서는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을 앞두고 지속가능한 사회 발전을 위해 경험을 통 해 지혜가 축척된 노인들의 자기성장 및 생산력 향상을 지원하는 대학 노인평생학습이 대폭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노인이 복지의 대상이므로, 노인복지관 에서는 여가 중심의 노인교육이, 대학 평생교육원에서는 학점은행제 등을 통한 학력 보완교육, 문해교육센터에서는 성인기초문자해득교육 등이 실시되고 있다. 이에 지속성 장이 가능한 초고령사회에 대비하려면 노인교육의 질을 높이고, 모두를 위한 고등교육 수준의 지식을 제공, 역량 개발과 생산성 함양을 지원하는 대학 노인평생교육 체제 구 축이 매우 시급하다. 1980년대부터 독일에서는 노인들에게 대학문호를 개방하고 생산 적 능력(capacity)의 확대를 지원하는 대학 노인평생교육 체제를 구축, 발전시켜 왔다. 연구 문제는 대학의 교양강의를 노인들에게 개방하여 평생교육적 측면에서 모두를 위한 대학평생교육의 기회를 보장하는 독일 대학 노인평생교육의 현황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은 건강한 노화를 지향한다는 측면에서 우리나라 대학에서 고등교육 수준에서 대학 노인평생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내용은 Horn Bad Meinberg 노인대학교와 66개 국립대학이 운영하는 U3A(노인대학) 분석에 중 점을 두었고, 연구 방법은 독일 대학 노인평생교육 운영 사례를 문헌 고찰하였다. 연구 의 의의는 초고령화사회로의 진입을 앞두고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질 향상 및 노인의 평생학습 기회 보장을 위해 대학 노인평생교육 체제 구축 방향을 제시한 것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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