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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건 (대경대학교) 김상화 (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68 - 480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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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의료관광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1인당 평균 지출액이 일반 관광객의 지출액보다 높기 때문에 경제적 파급력이 큰 산업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현 정부는 의료관광을 신성장동력 중에서 잠재 성장성이 가장 큰 분야로 논의를 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의료관광객 유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인식되어지는 의료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대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전통적인 서비스품질 요소인 SERVQUAL(SERVice+QUALity) 변수를 활용하여 의료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과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방문한 중국, 일본, 러시아 및 CIS 국가 의료관광객 500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구성개념타당도(요인분석)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분석 결과 확신성(β=.286)이 고객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신뢰성(β=.233), 유형성(β=.182)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공감성과 응답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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