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13 - 92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 팬데믹이 초래한 온라인 비대면 수업 전환 속에서학습 주도성 증진 방안 연구김 성 일* 요약: 각급 학교에서 진행된 온라인 비대면 수업은 코로나19 팬데믹이 바꾼 가장 상징적인 풍경이다. 대학에서 온라인 비대면 수업 전환이 초래한 파장 역시 매우 컸는데, 현 상황에 대한 진단과 대학생의 수업 만족도 및 교수의 교수법 관련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됐다. 이로부터 본 연구는 대학의 온라인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 주도성을 떨어뜨리는 장애 요인을 수업 만족도 조사를 통해 살펴보고 이를 극복할 방안을 다음과 같이 찾아보았다. 첫째, 온라인 비대면 수업에 맞는 플랫폼과 수업 설계가 이뤄져야 한다. 둘째, 몰입과 집중도를 높일 학습 동기 부여에 힘써야 한다. 셋째, 다양한 의사소통 채널을 활용해 수업 실재감을 높여야 한다. 본 연구는 수강생과 동료 교수를 만날 수 없어서 온전한 수업 피드백을 할 수 없는 현 상황에서, 온라인 비대면 수업의 개선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것이다. 핵심어: 코로나19 팬데믹, 온라인 비대면 수업, 학습 주도성, 학습관리체계, 수업 실재감 □ 접수일: 2021년 1월 27일, 수정일: 2021년 2월 12일, 게재확정일: 2021년 2월 20일*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 칼리지 조교수(Professor, Kyunghee Univ., Email: emptyforrunning@hanmail.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