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순덕 (남부대학교) 김가연 (남부대학교 교육학습지원센터) 전희정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113 - 1,12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 온라인 수업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수업 만족도 및 인식 연구이 순 덕**ㆍ김 가 연***ㆍ전 희 정**** 요약: 본 연구는 교수자와 학습자의 온라인 수업 만족도를 분석하고, 이들이 인식하는 온라인 수업의 장점과 단점을 핵심 키워드로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A대학교 교수 130명과 학생 336명이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하였고, 수집한 자료는 SPSS와 KrKwic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교수자와 학습자의 온라인 수업 만족도는 평균 이상이었다. 둘째, 교수자와 학습자는 실시간 수업의 장점을 ‘상호작용’과 ‘소통’으로 인식하였다. 비실시간 수업의 장점은 ‘반복학습’과 ‘시간?장소 편리성’이었다. 셋째, 실시간 수업의 단점으로 교수자는 ‘시간?장소 불편함’과 ‘학습자 이해도 파악 어려움’을, 학습자는 ‘고정된 수업시간’과 ‘네트워크 불안정’으로 인식하였다. 비실시간 수업의 단점으로 교수자와 학습자는 동일하게 ‘소통 부족’을 언급하였다. 넷째, 교수자는 변화된 수업환경에 적합한 정책이나 규정 개선을 요구하였고, 학습자는 시스템의 편의성, 안정성과 함께 교수자의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전략 개선을 요구하였다 핵심어: 온라인 수업, 실시간 수업, 비실시간 수업, 수업 만족도, 핵심 키워드 □ 접수일: 2022년 1월 11일, 수정일: 2022년 1월 30일, 게재확정일: 2022년 2월 20일* 이 논문은 2021년 남부대학교 학술연구비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 주저자, 남부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부교수(First Author, Professor, NamBu Univ., Email: sdlee9195@nambu.ac.kr)*** 공동저자, 남부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연구원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