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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주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015 - 2,02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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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인식*박 은 주** 요약: 교양교과목으로 예비부모교육을 교육하고 있는 대학과 달리, 지육(智育)중심의 교육과정을 중시하는 고등학교에서 정규과정을 기반으로 한 예비부모교육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예비부모교육의 인식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광역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95명의 고등학생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부모교육 필요여부, 예비부모교육이 필요한 이유, 예비부모교육에 참여할 의향, 원하는 예비부모교육의 내용, 원하는 예비부모교육의 방법, 예비부모교육 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 예비부모교육이 이루어지기에 적정한 시기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통계 프로그램 SPSS 23.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를 하였다. 연구결과, 예비부모교육은 필요하고, 예비부모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부모역할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서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그리고 예비부모교육에 참여할 의향이 있고, 예비부모교육의 내용은 자녀와의 의사소통 방법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원하는 예비부모교육의 방법은 전문가강좌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또 예비부모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은 교육 내용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예비부모교육이 이루어지기에 적절한 시기로는 결혼 전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고등학생을 위한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핵심어: 고등학생, 예비부모, 부모교육, 예비부모교육, 인식 □ 접수일: 2021년 3월 31일, 수정일: 2021년 4월 19일, 게재확정일: 2021년 4월 20일* 본 논문은 2021학년도 광주여자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KWUI21-028). ** 광주여자대학교 교양과정부 조교수(Professor, Gwangju Women’s Univ., Email: park690910@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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