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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선희 (영남대학교) 한진주 (영남대학교) 김예영 김태영 김현아 (영남대학교) 윤재희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81 - 207 (27page)
DOI
10.32349/ECERR.2022.6.26.3.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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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현재 부모교육과 아동권리교육의 실태 및 요구를 파악하여 부모를 위한 효과적인 아동권리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호남권, 중부권, 영남권에 거주하고 있는 영유아 및 초등 자녀를 둔 부모 603명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분석했다. 연구결과 첫째, 영유아 및 초등 자녀를 둔 부모 대부분은 부모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지만, 부모교육에 참여한 비율은 낮았다. 설문에 참여한 전체 부모 중 33.7%가 부모교육에 참여한 경험이 있었으며, 부모교육 참여 경험 여부는 부모의 성별, 연령대, 최종학력, 직업, 자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영유아 및 초등 자녀를 둔 부모 대부분은 아동권리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지만, 아동권리교육에 참여한 비율은 낮았다. 하지만 부모 대부분은 아동권리교육을 실시한다면 참여할 의향이 있었고, 부모의 성별 및 자녀의 연령에 따라 아동권리교육에 대한 요구가 달랐다. 아동권리교육 시 선호하는 시간대는 ‘오전’, 교육횟수는 ‘1년에 1∼2회’로 부모의 성별과 자녀의 연령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아동권리교육 시 선호하는 요일, 소요시간, 교육기관은 부모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선호하는 강사, 수강형태, 교육유형은 자녀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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