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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수형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래산업융복합학과) 김형수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래산업융복합학과)
저널정보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 - 2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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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신문기사의 내용분석을 통해 시니어산업의 동향을 인식과 대응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에 따른 우리나라 시니어산업의 향후 정책과제를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경향신문 등 4개 주요 일간지를 대상으로 2005년부터 2019년까지 발행된 시니어산업에 관한 499건의 기사에 대해 빈도분석과 인식과 대응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시니어산업에 대한 관심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기사의 빈도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산업분류 측면에서는 시니어 용품과 주거에 대한 관심이, 활성화 측면에선 시니어산업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 변화, 시니어 산업 관련 마케팅 전략 수립과 전시회 개최, 전문가 육성과 고령자들의 인력활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인구구조의 변화와 정부 정책적 측면의 사회적 이슈가 발생함에 따라 시니어산업에 대한 대응을 제시하는 기사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분석 결과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본 연구를 통해 제시하는 정책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니어산업의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한 산업 영역별 선도기업의 발굴과 육성이 필요하다. 둘째, 최근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 접어든 시대적 분위기를 반영한 시니어산업 관련 정책 및 제도 개선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시니어산업을 이끌어가는 기업체, 기관, 개인 등 개별적 산업단위의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시니어산업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고령자들의 숙련된 경험과 기술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시니어산업에 대한 인식과 대응에 대한 양적인 데이터로 파악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향후 질적인 측면의 연구도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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