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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훈 (대구한의대학교) 김용정 (충북대학교) 송영욱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유통물류연구 유통물류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5 - 6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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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항공운송산업을 대상으로 생산유발계수와 산업연쇄효과를 산출하여 항공운송산업의 전⋅후방 산업구조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항공운송산업의 생산활동을 위해 타산업의 생산품이 중간재로 투입되는 후방연쇄효과가 있는 산업과, 항공운송산업의 최종 생산품이 타산업의 중간재로 투입되는전방연쇄효과가 있는 산업을 확인한다. 연구방법은 산업연관분석(Inter-industry Analysis)을 이용하였다. 분석중점으로 투입계수(Input Coefficient), 생산유발계수(Production Inducement Coefficient)를 이용하여 후방연쇄효과(BL; Backward Linkage Effect)와 전방연쇄효과(FL; Forward Linkage Effect)를 산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는 EU의 WIOD(World Input-Output Database)의 National IO Tables(Released November 2016)의 한국의 2000∼2014년 시계열 데이터를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항공운송산업의 전⋅후방산업 분야와 이들 산업에 미치는 생산유발효과가 확인되었다. 따라서 항공운송산업은 운송수단 제조업(C30)과 석유정제품 제조업(C19), 그리고 창고 및 운송관련 서비스업(H52)이 후방산업이고, 도소매 유통업(G45, G46, G47)이 전방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산업은 공급사슬(Supply Chain) 상의 공급업, 제조업, 유통업의 관계를 이어 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도 인식할 수 있었다. 또한 후방산업에 생산유발효과가 평균 보다 크게 나타난 것은 한국의 산업생태계에서 항공운송산업의역할과 중요성이 높아진 것으로도 생각할 수 있다. 연구결과를 이용하면, 항공운송산업으로 인해 파급효과가 큰 산업분야와 항공운송서비스의 이용이 많은 산업분야를 고려한 효과적인 항공운송산업 정책수립이 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는 한국의 항공운송산업과 연계되어 있는 산업구조의 이해를 위한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에도 그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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