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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창건 (대구덕성초등학교) 서봉언 (대구광역시교육청)
저널정보
한국다문화·디아스포라학회 다문화와 디아스포라연구 다문화와 디아스포라연구 제1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5 - 19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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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구행복역량(도덕적 역량, 사회적 역량, 정서적 역량, 신체적 역량, 지적 역량)의 핵심 정책들이 다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대구광역시교육청 다문화교육을 위한 정책 방향을 세우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초·중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의 학생 수준과 학교 수준을 비교한 결과 학교 수준에서는 다문화 수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인학생 수준이 다문화수용성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대구행복역량이 학생 수준의 초·중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한결과 도덕적 역량인 법의식과 경제 의식, 사회적 역량의 교우관계, 교사관계, 정서적역량의 봉사활동, 자아 효능감은 초·중·고등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역량의 학교 만족도는 초등학생들에게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지적 역량의 학습 동기는 초등·고등학생에게, 정서적 역량에서 자아 존중감은 초·중학생, 동아리 활동은 중·고등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회적 역량의 부모관계는 초·중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고등학교에서는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적 역량의 학업성취는 초·중·고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신체적역량의 스포츠 활동은 초·중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고등학생에게는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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