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욱 (대구가톨릭대학교) 노정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5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51 - 38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의 초등학교 수학 문장제 활동의 수행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로 수행력 강화를 위해 언어 교육적 방안을 모색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문장제 활동을 해결하는 데에는 수학적 요인 뿐만 아니라 언어적 요인 또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초등학교 3학년 수학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수학 문장제 활동을 분석하여 특징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수학 문장제에서는 저빈도 어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고, 문장 당 평균 어절 수가 많아 문장이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교과의 핵심 내용이 되는 수학 용어가 매 단원 제시되고 있어 수학 용어는 우선적으로 교육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고에서는 문장제 수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단계별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고 기초 연산 능력 배양 단계, 언어 적응력 강화 단계, 문장제 활동 실전 단계의 설정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