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4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5 - 179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통사적 숙달도와 문장 교육의 관계를 밝히고, 중등 학습자 E의 문장 학습 사례를 중심으로 작문에서 기본 문형,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 문장의 길이 조절 학습 등의 문장 학습이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질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먼저 통사적 숙달도 측정의 개념과 분석방법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 E의 문장 학습 전후 설명적 텍스트 2편을 평균문장길이(MLU-m(형태소), MLU-c(절)), 긴 문장 비율(절≧5), 주술호응 오류 문장 비율, 주술호응 오류가 있는 긴 문장 비율(절≧5), 문장 길이의 분포 등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이미 연구된 학습자 E의 문장 학습 및 글쓰기 면담 결과, 문장 학습잠재력 평가 결과와 대조하여 삼각 검증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문장 학습 이후 학습자 E의 텍스트는 형태소와 절을 기준으로 한 평균문장길이가 길어지고, 긴 문장 비율(절≧5)이 늘어나 통사적 유창성과 복잡성이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생성한 문장이 절이 5개 구성된 문장으로 수렴하면서 학습자의 문장 생성 길이가 일정 길이를 중심으로 안정화되는 양상을 알 수 있었다. 동시에 주술호응 오류 문장 비율, 주술호응 오류가 있는 긴 문장(절≧5) 비율은 감소하여 통사적 정확성 또한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기본문형 따라 쓰기 학습,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 오류 고쳐쓰기 학습, 문장의 길이 조절 학습 등의 문장 교육은 글쓰기 과정에서 내용보다 표현 측면의 어려움을 겪는 중등 학습자 E에게 통사적 숙달도 향상을 통한 작문 능력 발달의 효과가 있었음을 질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