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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숙 (일본세이토쿠대학)
저널정보
한국일본교육학회 한국일본교육학연구 한국일본교육학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3 - 9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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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다른 특징을 가진 일본과 한국의 초등학교 영어커리큘럼 평가를 교육행정측 관점에서 밝히는 것이다. 이때, 일본의 교육위원회와 한국의 교육지원청에 설문지 조사를 하여 초등학교 영어커리큘럼의 효과와 과제를 분석했다. 여기에서는 일본의 「외국어 활동」과 한국의 「2007,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영어커리큘럼에 주목했다. 분석 결과, 일본과 한국은 80% 이상이 초등학교 영어교육이 전반적으로 잘되고 있다고 높게 평가했다. 초등학교 영어에 대한 아동들의 유용감은 전체적으로 한국보다 일본이 높았다. 그리고 한국은 영어 스킬면의 평가는 높지만, 이문화간커뮤니케이션 부분은 일본보다 낮았다. 한국은 교원의 능력과 커리큘럼, 교원연수 부분에서의 평가가 높았고, 아동의 영어능력 격차가 심각한 문제로 영어에 흥미를 지속할 수 있는 수업을 궁리할 필요가 있다. 한편 일본은 교사의 영어능력 및 준비시간 확보가 과제이지만, 교원의 협력체재, 적극성, 중학교와의 접속에 대한 의식이 높았다. 또한, 이문화간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일본, 한국 다 높았고, 한국은 영어를 국제공통어로 인식하고 있지만 영미문화 편중의 경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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