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영범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1 - 9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통적으로 학습동기는 가장 중요한 학습자 변인 중의 하나이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습동기의 특징을 분석하고 교실 수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할 수 있는 실천적 지침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수업관찰, 수업동영상 분석, 수업비평문 작성, 학습동기분석 도구를 활용한 수업 분석, 그리고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전사 및 코딩, 범주화, 주제 생성의 질적 분석 과정을 통해 수업에서 드러나는 학습동기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교사들이 교실 수업에서 활용하는 학습동기의 주요 특징으로는 첫째, 분산된 주의를 하나로 모으는 주의집중, 둘째, 다양한 매체의 변화로 주의집중 유지, 셋째, 학습자 중심의 친밀성 전략으로 수업 참여 유도, 넷째, 학습 성공을 위한 내용의 계열화와 방법의 안내로 자신감 부여, 다섯째, 내․외적 보상으로 수업 만족도 향상의 5가지로 드러났다. 이를 바탕으로 교사들이 학습동기를 보다 강화할 수 있는 다섯 가지의 실천적 지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