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영 (숙명여자대학교) 이수정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소) 박소연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과) 유지현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리더십학회 리더십연구 리더십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1 - 15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리더십 개발을 위한 리더십 경험의 가치를 찾아보고, 고등교육에서바람직한 리더십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탐색적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 경험과 리더십 수준에 관한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대학생들의 리더십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리더십 경험의 종류, 양, 시기에 대한 양적 자료를 활용하였다. 먼저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의 개발방법 등에 관한 대표적 문헌이 수집되어 검토되었다. 다음으로 리더십 경험에 관한 양적자료를 토대로 분석을 진행하였는데, 양적자료는 리더십 경험의 종류, 양, 시기에 따라 대학생들의 리더십 수준에서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해 한국의 16개 대학 428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양적자료에 대한 분석결과는 리더십 경험에 관련된 개념과 함께 가설형태로 제시되었다. 연구결과에서는 잠재리더로서 대학생들은 대학생활 뿐 아니라 그 이전의 학교생활에서의 대표 및 리더로 활동한 리더십 경험을통해 리더십을 개발시킬 수 있었으며, 직접적인 리더십 경험만이 아니라 단체 활동경험 같은 간접적 리더십 경험을 통해서도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대학생의 리더십 개발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리더십 경험이 도움이 될수 있을 것이라는 본 연구를 토대로 고등교육기관에서는 적합한 리더십 경험을 제공하는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며, 향후 리더십 경험과 관련된 많은 실증연구가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